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생활에 큰 변화가 찾아 왔습니다. 그중에 가장 대표적으로 꼽을 수있는 하나가 은행업무입니다. 예전에는 은행 지점을 방문해서 업무을 보았지만 스마트폰과 모바일 플랫폼 기술이 발달 하면서 비대면으로 은행을 방문 하지 않고 은행 업무을 볼 수있는 시대가 왔습니다. 국내의 은행들 대부분이 은행전용 “앱”을 개발하고 서비스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앱의 브랜드을 내세워 사용자 중심의 편의성과 혜택들을 주고 있습니다. 국민 누구나 은행을 이요 하시는 분이라면 하나쯤 본인의 스마트폰에 설치해서 이용 하고 있는 은행”앱” 국내 가장 많이 이용 하고 있는 스마트폰 은행”앱”은 알마나 되는지 보겠습니다.
이런 앱들의 사용자가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국내 은행 점포들도 하나씩 철수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은행들은 수익률 감소와 비대면 거래 확대 등을 이유로 영업점을 줄이고 있으며,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16년말 은행 영업점수는 7101개였지만 올 6월에는 6592개로 줄었다고 합니다. 3년6개월 동안 509개가 문을 닫은 셈입니다.같은 기간 현금자동입출금기(ATM)도 8000여개가 감소했으며,은행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연말까지 63개 영업점을 추가로 폐쇄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